은행-가상자산거래소 공동 대응 체계 마련

[Hinews 하이뉴스]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지난 26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가상자산거래소 코빗(대표 오세진)과 보이스피싱 등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상혁 신한은행장과 오세진 코빗 대표가 참석했다.

신한은행, 코빗과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위한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 코빗과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위한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 제공)

이번 협약은 신한은행이 지난 2월 출범한 ‘가상자산 태스크포스(TF)’ 활동의 일환이다. 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 강화를 핵심 과제로 삼고 있으며, 최근 보이스피싱 자금이 가상자산을 통한 자금 세탁에 활용되는 사례가 급증하자 실질적인 대응책으로 코빗과 손을 잡았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사기 의심 계좌 정보 공유 및 핫라인 구축, 보이스피싱 범죄 원화 피해금 환급 상호 협력, 피해 예방을 위한 실무자 교육 지원 등 다각적인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향후 협력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이번 협약은 디지털 금융환경에서 빠르게 진화하는 전기통신금융사기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이자 실효성 있는 협업 모델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 자산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보이스피싱 제로’ 사업을 통해 피해 지원과 예방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력해 2023년 9월부터 3년간 매년 100억 원씩 총 300억 원을 후원하기로 했으며, 지난해까지 2,300명의 취약계층 피해자에게 총 64억 원의 생활비를 지원했다. 현재 올해 9월까지 2차년도 사업 지원 대상자를 모집 중이다.

또한 신한은행은 디지털금융 교육센터 ‘신한 학이재’를 통해 금융사기 예방과 디지털 금융 격차 해소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해 9월 인천, 올해 10월 수원에 이어 올해 4월 부산진구에 세 번째 센터를 개관해 고령자, 장애인, 어린이 등 다양한 계층을 위한 생애주기형 금융 교육 체계를 강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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