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무조정 대상 확대·전담 조직 운영 등 실질적 포용금융 확대

KB국민은행은 올해 안에 'KB희망금융센터'를 새롭게 개소해, 신용회복 및 채무조정이 필요한 고객을 대상으로 신용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해당 서비스는 신용점수와 대출현황 등을 고려한 ‘신용문제 컨설팅’, 은행 자체 채무조정 및 신용회복·새출발기금·개인회생·파산제도 안내, 고금리 대출 전환 및 정책금융 상품 정보 제공 등으로 구성되며,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특히 KB국민은행은 채무조정 지원 대상을 확대해, 기존 법적 기준인 대출금 3천만 원 미만 연체자에서 5천만 원 이하 연체자까지 지원을 넓히기로 했다. 이를 통해 약 4천 명 이상의 고객이 추가로 재기의 기회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은행은 이미 지난해 10월, 채무조정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상담 전담조직을 신설했으며, ‘KB스타뱅킹’과 ‘KB기업스타뱅킹’ 앱을 통해 간편하게 채무조정을 신청할 수 있는 비대면 프로세스를 구축한 바 있다. 모바일 이용이 어려운 고객은 가까운 영업점을 방문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감당하기 어려운 채무나 연체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이 실질적으로 재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며, “국민이 희망을 잃지 않고 내일을 꿈꿀 수 있도록 은행도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금융 지원도 지속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는 ‘전환보증서 담보대출 이자캐시백’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약 2만 명의 소상공인에게 총 100억 원 규모의 이자 환급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 7월 30일 금융감독원이 주관한 ‘제6회 상생·협력 금융신상품’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KB국민은행은 올해 상반기 지역신용보증재단에 667억 원을 출연하고, 이를 바탕으로 총 1조 원 규모의 대출을 지원하고 있다.
오하은 하이뉴스(Hinews)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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