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중 대표적인 보약으로 여겨지는 공진단, 총명공진단, 경옥고는 수험생 건강관리의 핵심 처방으로 여겨지고 있다. 공진단은 예로부터 기혈을 보하고 오장을 튼튼히 해주는 처방으로 알려져 있는데, 피로 회복은 물론 면역력 증진, 집중력 유지에 도움을 주는 효과 덕분에 특히 시험을 앞둔 수험생뿐 아니라 고위험 직군의 직장인, 장시간 학습이 필요한 고시생들에게도 꾸준히 처방돼 왔다. 공진단은 사향, 녹용, 산수유, 당귀 등의 약재로 구성되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많은 수험생의 기력을 북돋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장기 레이스가 이어지는 수험 기간 중 전반적인 원기 회복과 체력 보충이 필요한 수험생이라면 경옥고도 선택지가 될 수 있다. 경옥고는 인삼, 복령, 생지황, 꿀 등의 처방으로 이뤄진 고약형 보약으로, 피로 해소는 물론 성장기 수험생의 면역력 강화, 집중력 증진에 효과가 있어 예부터 왕실에서도 애용해온 처방이다. 특히 기운이 떨어지거나 감기 등으로 컨디션이 급격히 무너지는 상황에서 경옥고는 단기 회복을 도우며 일상 생활의 에너지 수준을 빠르게 끌어올려 준다.
다만, 수험생의 몸 상태와 체질을 고려해 어떤 처방이 최적의 처방인지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요하다. 무조건적인 복약보다 ‘균형 잡힌 기력 회복과 두뇌 기능 증진’을 목표로 하는 맞춤형 접근이 필요하다.
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온 만큼, 체력을 소모하지 않고도 효율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준비가 우선인데, 공진단, 총명공진단, 경옥고와 같은 한방 처방은 단순한 보약이 아닌, 수험생의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 전략적 지원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글 : 박지식 목포 경희약손한의원 원장)
임혜정 하이뉴스(Hinews) 기자
press@hi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