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중 CT 검사를 받았는데, 수유를 멈춰야 하나요?"
이처럼 임산부와 수유부가 궁금해 하는 질문은 산부인과 외래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이야기다. 계획하지 않은 임신이나, 모유수유 중 아플 수 있는 상황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 하지만, 정확한 정보 없이 막연한 걱정으로 인해 불필요한 임신과 수유를 중단하는 결정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임신 중 감기약 복용, 모유수유 중 컴퓨터단층촬영 (CT) 등은 많은 임산부와 수유부가 겪는 현실적인 고민이다. 김연희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산부인과 교수는 다음과 같이 조언한다.

김 교수는 이러한 임산부와 수유부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와 협력해 '임신부·모유수유부의 안전한 약물 사용'이라는 책을 발간했다.
이 책은 임산부와 수유부가 꼭 알아야 할 정보를 주제별로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임산부의 기형 유발 의약품 사용 관련 동향, 국내 임신준비 부부, 임신부 및 수유부의 다빈도 중요 질환의 선택, 임신 전 다빈도 중요 질환, 임신 중 다빈도 중요 질환, 모유수유 중 다빈도 중요 질환에 대해 주제별로 체계적인 정보를 담았다.
요즘처럼 유행성 감염질환이 늘어나고, 임신 연령이 증가하면서 약물 복용에 대한 걱정도 많아지고 있다. 이 책은 잘못된 정보로 인해 임신 중단이나 모유수유 중단 같은 안타까운 결정을 예방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여 건강한 출산과 수유를 돕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김 교수는 "임신부와 수유부가 과학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건강한 임신과 출산, 모유수유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 싶다"라며 책 발간의 의의를 밝혔다.
임혜정 헬스인뉴스 기자 press@healthinnews.kr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