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연구는 김덕규 제론셀베인 대표, 윤종일 PDRN 면역 재생 치의학연구회 부회장 및 연치과 원장, 김재홍 PDRN 면역 재생 치의학연구회 회장 및 서울탑치과 원장, 윤수인 피츠버그 대학 졸업생, 이덕원 더원구강외과 원장이 저자로참여했다.
논문 제목은 ‘조절 T세포와 대식세포에 의한 골융합, 골면역학 및 골면역학적 융합의 중재(Mediation of Osseointegration, Osteoimmunology, and OsteoimmunologicIntegration by Tregs and Macrophages: A Narrative Review)’로 임플란트 시술 후 일어나는 골융합(Osseointegration) 과정을 조절 T세포(Tregs)와 대식세포(Macrophage)의 골형성 조절 활성을 기초로 해 면역학적으로 해석했다.
특히, 기존 골융합 개념을 한 단계 발전시킨 ‘골면역학적 융합(Osteoimmunologic Integration)’이라는 용어를 세계 최초로 제안했다는데 의미가 크다.
이어, “골면역학적인이해는 임플란트 성공과 유지 관리에 대한 임상적인 실마리를 제공해 임상 결과의 수준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특히 DNA 조각(f DNA)인 PDRN은 임플란트의 성공과 유지를 위한 골면역학적 조절자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PDRN은 현존하는 전문의약품 중 부작용 없이 염증을 조절하고 조직재생을 돕는 약물로 기대돼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치과의사들의 관심이 높다. 이 논문에서 PDRN은혈관내피생성인자(VEGF)와 항염증성 사이토카인(IL-10) 분비를촉진하고 조직 재생과 골형성에도 효능이 뛰어나며, 뼈 흡수 관여 단백질(RANKL)로 유도된 골 흡수 억제에도 효과가 있어 임플란트 골융합 및 임플란트 주위염, 치주염에서의 면역 조절과 염증 완화 및 골재생에 유력한 후보 약물임을 소개했다.
김덕규 제론셀베인 대표는 “이번 논문 게재를 통해 연구개발 역량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며“앞으로도 임상가로써 학술적 기여를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의약품 및 재생의학 기술을 선도해 나가는 기업으로성장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조직재생및 면역조절 기반 치료제 개발 등 다양한 바이오 메디컬 분야에서의 응용 가능성을 넓혀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술 리더십을 더울 강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논문의 원문은 2025년 6월 5일자IJMS(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공식 웹사이트에서확인할 수 있다.
김민주 헬스인뉴스 기자 press@healthinnews.kr
김민주 기자
press@hi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