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흡기 질환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기침이 있다. 기침은 우리 몸을 보호하는 중요한 방어 작용으로, 기도에 이물질이 침투하거나 분비물 등이 흡인되었을 경우 기도를 확보하기 위해 이물질을 기도 밖으로 배출하는 반사 작용의 일종이다.
감기, 독감 혹은 이외의 다양한 질환에 의해 기침이 지속적으로 나올 경우 원인 질환의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도 몇 가지 방법을 통해 기침을 완화할 수 있다. 미국 건강포털 웹엠디(WebMD)가 기침을 진정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했다.
1. 물 섭취하기
기침을 완화하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것은 바로 물을 마시는 것이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자극을 받은 목구멍을 진정시키고 점액을 묽게 해준다. 수분으로 인해 점액이 묽어지면 목구멍에 가해지는 자극도 줄어들기 때문에 기침을 줄이는 데 좋다.
2. 가습기 사용하기
3. 취침 전 꿀 섭취하기
기침은 주로 활동 시간인 낮보다 저녁에 심해지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몸이 휴식을 취하기 위해 긴장을 완화하는 동시에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으로, 기침은 인체의 방어 작용이기 때문에 증상이 더 악화되기 쉽다. 유난히 밤에 기침이 심하다면 자기 전 약간의 꿀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따뜻한 물에 꿀을 넣어서 마시는 것도 좋다. 다만, 12개월 미만의 아기들은 꿀 섭취 시 유아 보툴리눔독소증에 노출될 수 있으니 꿀 섭취를 금해야 한다.
4. 약 복용하기
기침이 너무 심하다면 알로에나 멘톨 등 항염 작용 및 진정 효과를 볼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처방전 없이도 약국에서 바로 구입할 수 있는 기침약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5. 기침 억제 사탕 먹기
멘톨 등 기침을 억제할 수 있는 사탕을 먹는 방법도 있다. 이러한 사탕은 기침 억제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목을 시원하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 또, 사탕을 먹으면 입안에 침이 고이는데, 이 역시 목과 그 주변의 건조함을 줄여 기침 증상을 완화하는 데 일조한다.
하수지 헬스인뉴스 기자 press@healthinnews.kr
하수지 기자
press@healthinnews.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