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지만 정상적이던 유두가 갑자기 함몰되는 증상이 나타났다면 유방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유방에 염증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고, 유방암이 원인일 수도 있다.
우선 유선염 등 유방에 염증을 방치해 유두 함몰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염증으로 인해 유두나 유방 피부에 변화가 생길 수 있는데, 발적과 통증이 동반되면서 유두에 백반, 각질, 균열 등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염증이 심해져 괴사가 진행되면 조직이 녹으면서 유두가 함몰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유방암으로 인해서도 유두 함몰이 생길 수 있다. 유방암으로 인해 유선 등 조직이 파괴되면서 유두를 지탱하는 조직이 괴사하면서 함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유방에 멍울이 만져지거나, 유두에 혈성 분비물, 유방 피부 함몰, 피부가 귤 껍질처럼 두꺼워지고 거칠어지고. 붉게 변하는 증상이 있다면 방치 말고 유방암 검사를 시도해야 한다.
유륜 부위 피부에 변화가 생긴 경우도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다. 염증성유방암일 수 있다. 염증성유방암은 유방암이 피부 쪽으로 먼저 침범을 하기 때문에 피부 증상이 나타난다. 유방 피부에 열감과 함께 붓거나 가려움, 오톨도톨한 피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종기나 뾰루지 같은 증상도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피부 문제로만 여겨 방치할 수 있다. 염증성유방암은 드문 편이지만, 진행 속도와 전이도 빠르게 일어나고, 치료가 까다롭고, 예후가 불량해 위험성이 높은 종류의 유방암이라 방치되면 안된다.
갑자기 유두가 함몰되거나, 유륜 주위로 피부의 변화, 유방 피부의 변화가 나타났다면 단순한 증상으로 여기지 말고 숙련된 의료진을 찾아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다.
(글 : 서울장문외과 유방클리닉 홍지선 원장)
하수지 헬스인뉴스 기자 press@healthinnews.kr
하수지 기자
press@healthinnews.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