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생능력이 없는 치아는 평생 동안 사용해야 하며 손상될 경우 자연적인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치아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관리를 해도 충치가 생기거나 치주염 같은 치과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노화나 외상에 의해 치아가 손상 혹은 상실할 수 있다. 이러한 치아 손상과 상실은 기능 저하를 일으키게 되면서 일상생활에 있어 많은 불편함을 초래하게 된다.
치아에 이상이 생긴다면 빠른 치료가 중요하며, 특히 치아를 상실했을 때는 이를 대체하기 위한 보철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상실된 치아를 수복하기 위한 치과 치료에는 크게 브릿지와 틀니, 임플란트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중 임플란트는 다른 치료와 다르게 잇몸에 인공 치근을 식립한 후, 자연치아와 유사하게 제작된 보철물을 결합하는 방법이다. 자연치아의 기능성, 심미성을 90% 이상 회복할 수 있으며 한 개의 치아부터 다수의 치아에도 적용할 수 있고, 주변 치아의 손상이 없어 만족도가 높은 시술로 알려져 있다.
임플란트는 시술에 앞서 개인의 구강 구조와 잇몸뼈의 상태, 턱 관절과 골밀도 등 전반적인 사항을 고려하여 치료를 계획해야 한다. 환자의 상태에 맞지 않게 수술이 진행된다면 임플란트가 흔들리거나 탈락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밀한 검진은 필수적이며, 검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다양한 임플란트 수술 방법 중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이용한 임플란트는 3D CT 촬영으로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모의 수술을 시행하고 임플란트 식립 위치와 깊이, 간격, 방향 등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그에 맞추어 수술하는 방법이다. 정확도가 높은 편이라 식립의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고, 절개가 없이 혹은 최소한의 절개만으로 진행되어 출혈이나 감염 등의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다수의 치아에 임플란트 수술이 필요하여 수술 오차 발생 위험이 높거나 신체적 부담이 큰 만성질환 환자에게 적용했을 때 보다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글 : 서울매스티지치과 안교희 대표원장)
임혜정 헬스인뉴스 기자 press@healthinnews.kr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