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는 다리 정맥 혈관에 있는 판막이라는 것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한다. 판막은 발에서 심장으로 향하는 혈액이 역류하지 않도록 차단하는 역할을 하고 다양한 이유로 기능을 상실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다리에 여러 가지 이상 증상을 동반하는 하지정맥류는 보통 초반에 다리 부종 증상을 가져온다. 그러나 다리 부종은 유독 활동량이 많은 날 발생할 수도 있고 살이 찐 것이라 착각하기 쉽다. 이때 손가락으로 다리를 꾹 눌러보면 구분할 수 있다. 만약 누른 부위가 다시 되돌아오는 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 다리 부종을 의심해 볼 수 있고 아니라면 체중 증가가 원인일 가능성이 크다.

유전적 원인이 대부분을 차지했던 과거와 달리 요즘 하지정맥류는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음주, 흡연, 노화, 잘못된 생활 습관 및 식습관 그리고 과체중, 비만 등 다양한 이유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는 편이다. 따라서 하지정맥류 위험 요인을 갖고 있다면 적절한 관리를 통해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하지정맥류는 다리에 무리한 압력을 가하면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이 커 조심해야 한다. 전에 비해 다리가 두꺼워진 것 같다면 달리기, 등산 등과 같은 운동을 무작정 실천하기 보다는 의료진을 찾아 정맥 혈관 건강 상태부터 진단받아 보길 권한다.
(글 : 서울하정외과 대전점 박종덕 원장)
임혜정 헬스인뉴스 기자 press@healthinnews.kr
임혜정 기자
press@healthinnews.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