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도근시나 초고도난시는 라섹 수술이나 렌즈 삽입술로 교정이 가능하다. 먼저, 각막의 두께와 형태, 생체역학적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라섹수술 가능여부를 판단하고, 라섹수술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렌즈삽입술을 고려해야 한다. 렌즈삽입술을 할 수 있는 조건 또한 까다로운데, 각막과 수정체 사이의 공간, 각막내피세포 숫자 등을 정확히 측정해야 하며 안압이 높거나 동공 크기가 평균보다 많이 큰 경우라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렌즈삽입술 후에는 각막내피세포소의 감소, 녹내장, 백내장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정기검진이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각막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면 초고도근시.난시환자들에게는 라섹이 가장 안정적인 시력교정수술이라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정밀한 검사가 중요하다. 각막 지형도뿐만 아니라 각막의 생체역학적 특성까지 분석해 눈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또한 초고도근시 환자는 망막과 시신경이 약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술 전에 망막 검사를 통해 약한 부위가 발견되면 이를 먼저 치료한 후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수술 후에도 철저한 관리가 중요하다. 수술 후 창상 치유 과정에 따라 약물 투여를 조절하고, 각막 혼탁이나 근시 퇴행 등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한다. 또한, 근거리 작업과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고, 눈의 피로를 줄이는 20-20-20 운동을 실천하는 것이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된다.
(글 : 송명철 강남밝은명안과의원 원장)
김국주 헬스인뉴스 기자 press@healthinnews.kr
김국주 기자
press@healthinnews.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