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인뉴스] 이윤재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성형외과 교수팀이 발표한 비만과 암 연관성 연구 논문이 국제학술지 Biomedicines의 ‘편집자 선정 논문(Editor's Choice)’에 뽑혔다고 밝혔다.

연구 논문 ‘비만과 종양 진행의 연관성: 아디포카인의 역할’은 지방조직에서 분비되는 아디포카인이 비만과 암 발생을 연결하는 핵심 매개체임을 밝혔다.

연구팀은 렙틴, 아디포넥틴, 비스파틴, 레지스틴 등 주요 아디포카인이 암 발생과 진행,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분자 메커니즘을 분석했다. 특히 아디포카인 신호 불균형이 염증, 혈관 신생, 대사 재프로그래밍을 촉진해 종양 성장에 유리한 환경을 만든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이윤재 여의도성모병원 성형외과 교수, 비만-암 연관성 규명 논문 편집자 선정 쾌거 (사진 제공=여의도성모병원)
이윤재 여의도성모병원 성형외과 교수, 비만-암 연관성 규명 논문 편집자 선정 쾌거 (사진 제공=여의도성모병원)
이 교수는 "성형재건외과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지방조직의 행동 양상을 관찰하면서 연구를 시작했다"며 "아디포카인을 단순한 바이오마커가 아니라 종양 생태계를 조절하는 활성 인자로 규정함으로써, 향후 치료 전략 개발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비만 관련 암 연구에서 아디포카인을 활용한 새로운 접근 방향을 제시하는 참고 자료가 될 전망이다.
임혜정 헬스인뉴스 기자 press@healthinnews.kr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